양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 2020- 122호) 2020학년도 하반기 상담주간 안내
작성자 서현실 등록일 20.10.05 조회수 237
첨부파일

* 가정통신문은 첨부파일를 참조하세요.

 

 1. 목 적

학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해 담임교사와 상담 기회를 제공 하여 자녀들의 과목에 대한 적성 및 학생들의 진로 상담 등을 통해 자녀의 미래 설계를 지원한다. 차후 상담이 필요한 학생이나 학부모에 대해 학교 위클래스 상담실과 연계하여 상담을 지원한다.

2. 세부추진내용

. Wee 프로젝트 및 상담주간 홍보

1) 일 시 : ‘20. 10. 05.()~’20. 10. 09.()

2) 대 상 : 전교생 및 학부모

3) 홍보 방법 및 내용

ㆍ학교 홈페이지 탑재

ㆍ학생.학부모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Wee 클래스 소개 및 활용 안내(홈페이지 탑재, 가정통신문 발송)

.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집중 상담

1) 기존의 형식적인 학부모 상담과는 다른 아래와 같은 학부모-교사 상담 문화를 만든다.

학부모-교사 상담

학부모님의 개별 "상담신청서"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학부모와 교사가 만나 내 아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상담합니다.

단위학교별로 학기 초에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계획을 전 학부모에게 공지함으로써 그 기간을 미리 알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상담은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한 기본적인 공동 협의의 자리이니, 촌지 및 금품 향응 등 어떠한 불순한 의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

3) 상담주간은 학기별 1회 추진한다.

학기

상담주간

해당학년

1학기

615619(1주간)

전 학생의 학부모님

2학기

10121016(1주간)

전 학생의 학부모님

4) 학급 담임은 학부모 상담 신청서를 접수하여 정해진 시간에 학부모와 상담활동을 20분 내외로

실시하도록 한다(하반기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대면을 선택하여 상담할 수 있다.)

5) 상담 장소는 학생들이 없는 교실, 방과후 교실, 학년 연구실, 학부모실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6) 상담 절차

상담 장소

- 담임교사의 결정으로 장소를 정한다.

- 교사와 학부모 모두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계 배치

- 생수와 휴지 준비함

상담시간

- 학년의 일과를 마친 후(비대면일 경우 편한 시간을 정한다)

- 상담 가능한 시간을 안내장에 미리 안내함

- 공강, 전담, 점심, 청소 시간은 피함

학생기초자료

- 상담신청서: 상담 일주일전에 받아둠(인편,우편,메일,문자 등)

- 학기초에 조사한 기초조사서를 준비함

- 관찰기록부: 학급경영록 이나 교무수첩 등 누가 기록한 자료준비

- 기타자료: 각종 검사지나 반성문 등

학부모 맞이하기

- 따뜻한 시선과 표정으로 최대한 편안하게 맞이하기

- 상담을 위해 앉을 자리를 미리 생각해 두었다가 안부로 대화를

시작하기

- 단정한 옷차림과 말씨를 사용하고, 상대방을 거부하는 자세는 피함

학생기초 정보수집

- 학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질문하여 수집하기

- 학생의 가정생활 모습이나 습관, 식성, 건강 등 질문하기

)oo는 집에서 주로 무엇을 하고 지내나요?

oo는 보통 몇 시까지 공부를 하나요?

상담신청 내용확인 및 목표설정

- 상담신청서를 보고 상담하고자 하는 내용및 상담시간확인하기

- 신청계기 및 학부모의 생각과 바람을 확인하기

- 상담문제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명료화하기

) 학교부적응어떤 영역에서, 어떤 행동들을 하나?

주제별 상담하기

- 학력관련, 특기 및 진로관련, 교우관계, 부모 및 형제관계, 이성 교제, 학습태도 등 주제별 상담하기

추수지도

- 교사의 대안제시

- 사후지도 협의 및 학부모 의견수렴

- 학부모의 지원 약속 받기(가정에서 실천사항 및 약속)

상담종결하기

- 시간 확인 후 상담종결하기

- 상담의 만족도 질문하기

- 답변유보사항의 경우 연락방법 알리기

- 인사나누기

7) 학부모 상담을 위한 TIP

- 포괄적 대답을 통해 구체적 정보를 얻어내는 개방적 질문 활용하기

) ooo는 집에서 주로 무엇을 하나요?

- 서술형 답변을 요구하는 간접 질문 활용하기

) ooo 아버지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학생에게 낙인을 찍거나 과거의 잘못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지 않는다. 가능한 개선이

필요한 점을 구체적으로 이하기 하기

) ooo가 고칠 점은 집에서 미리 숙제를 하고 다툼이 있을땐 말로 해결하는 거죠.

- 상황에 대한 섣부른 판단보다 학부모의 말에 공감하기

)ooo에 대해 걱정하고 계시군요. 저도 그 마음 이해합니다.

- 필요한 질문 외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적절히 호응하면서 경청하기

. 복학생 및 학업 중단 위기 학생 대상 특별상담 . 관리

1) 기간 : ‘20. 10. 12.()~’20. 10. 16.()

2) 대상 : 해당 학생

3) 신학년, 신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위기 상황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서비스 제공

ㆍ교육지원청 및 단위학교별 학업중단 학생 현황 관리

ㆍ 여성가족부 CYS-Net과의 연계한 상담 및 학업중단숙려제운영 등을 통해 위기 학생 지원

학교부적응 등의 사유로 5일 이상 장기결석하거나 자퇴를 희망하는 경우 자퇴 전에 Wee센터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상담 의뢰하여 전문적 상담을 지원하는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 학업 중단 학생 15% 감소 운동 전개

1) 기간 : ‘20. 10. 12.()~’20. 10. 16.()

2) 대상 : 해당 학생

3) 내용 :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

위기 학생에 대한 상담활동 강화 및 학교 적응력 향상 노력을 통하여 학업

중단 학생 수 전년 대비 10% 감소 운동 전개

학교차원의 학습 부진으로 인한 중도 탈락 예방을 위한 기초학력 향상 노력

및 학교문화개선을 통한 즐거운 학교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업 중단

탈락 예방 노력

. 상담 체험의날 운영등 상담 체험서비스 제공

1) 기간 : ‘20. 10. 12.()~’20. 10. 16.()

2) 대상 : 해당 학생

3) 내용 : 다양한 심리검사 체험하기

ㆍ 저학년: HTP검사, 빗속의 사람 검사

ㆍ 고학년: 기질검사, 가족관계척도검사, 인터넷 사용수준 진단검사, 학습유형검사

3. 기대되는 효과

. 학부모-교사 상담주간 운영을 통해 학부모가 학생의 학교생활을 바르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 평소에 망설이고 있다가 상담 기회를 얻지 못하던 학부모들이 상담주간 운영을 통해 자연스럽

게 상담에 응하게 될 것이다.

.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생활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 교사는 학생들의 문제 및 가정형편을 이해하게 되어 학급경영에 도움을 얻을 것이다.

. 상담주간을 통해 Wee프로젝트와 Wee클래스에 대한 홍보를 통해 상담에 대한 인식개선

을 도모할 수 있다.

. 다양한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한 학생 보호 기능 강화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전글 2020학년 도서관 (2차) 도서구입 예정 목록 알림
다음글 (제2020-123호) 10월 보건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