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장인사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반갑습니다.
  •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소리가 들리는 양사초등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이 한 명을 키우기 위하여 온 동네가 나선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바른 인성을 가지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교육공동체의 중심에는 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의 희망은 학교입니다. 학교 교육은 개별 학교의 철학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철저한 실태분석을 통하여 학급·학년·학교의 구체화된 설계도를 작성하고 실천할 때 우리의 미래는 희망적입니다. 교육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교육의 본질은 결국 바른 인성과 공부 잘하는 학생을 육성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 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적인 역량을 기르는 것입니다.

 교육 본질에 충실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향하기 위하여 본교는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첫째,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이름을 불러주는 모두가 소중한 교육 실현에 바탕을 두고, 자율화․다양화․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아이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꿈과 끼를 키워 저마다의 빛깔로 Self story를 만드는 교육을 합니다.

  둘째, 교과서 내용을 순서대로 모두 가르치는 일반화된 지식 전달중심교육에서 학교 여건과 학생 수준, 그리고 국가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수업을 합니다.

  셋째, 교사가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공부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학생에게 정답을 제시하고 내용을 정리해주는 수업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의미 있는 질문을 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조언과 안내하는 수업을 합니다. 정리된 지식전달도 필요하겠지만 토론 방법, 연구 방법, 문제해결력 등 지식 탐구 방법에 관한 것, 학생들이 체험으로 취득해야 하는 것들을 공부합니다.

  넷째, 지식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역량 중심 평가로 하며, 선택형 지필평가에서 논술ㆍ서술ㆍ구두ㆍ 주제중심 학습평가, 듣기평가, 포트폴리오 활용 평가, 학생상호평가, 문답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여 평가합니다.

 철학이 있는 학교, 양사초등학교만의 빛깔을 만드는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서 우리 선생님들은 학생을 당당하게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키우며, 학생은 자신만만한 리더십을 가지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며, 학부모님들께서는 내 아이 남의 아이 구별 없이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합니다.

 위와 같이 양사초등학교 교육공동체 모두가 최선을 다하여 작지만 강한 학교, 학생 개개인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학교, 자기 스스로 이야기(self story)를 만들어 내는 꼬마 박사로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본교의 교육활동에 적극 동참하시고, 자주 방문하셔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양사초등학교 교직원일동